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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 Code/Python

[파이썬] if 구문 연습, 가위바위보 짜기

by JO_i 2017. 7. 17.

파이썬 if문 연습을 위한, 가위바위보 짜기

모든 프로그램의 기초는 if 인가보다

어설픈 가위바위보를 연산하는 프로그램을 짜본다.

 

 

# 가위바위보
import random
ai= random.random()  

if ai <=0.33:
    ai="가위"
elif ai <=0.66:
    ai="바위"
elif ai > 0.66:
    ai="보"
           
while True :
    my = input("가위,바위,보를 결정하세요 : ")
    if my=="가위" :
        if ai == "가위" :
            print("비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바위" :
            print("졌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보" :
            print("이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my =="바위" :
        if ai == "가위" :
            print("이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바위" :
            print("비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보" :
            print("졌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my =="보" :
        if ai == "가위" :
            print("졌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바위" :
            print("이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보" :
            print("비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se:
        print("가위,바위,보 중에 고르세요")

 

 

[결과]

가위,바위,보를 결정하세요 : 가위

이겼습니다.

AI는 보를 냈습니다.

 

if 구문 연습을 하기 위해 했는데,

random 모듈을 사용할 경우, AI의 선택을 아래와 같이 처리해도 되겠다.

import random

ai_select=["가위","바위","보"]

ai= choice(ai_select)

 

역시 승부조작은 어렵지 않은거였다.

goto문이 편한데, 왜 goto문은 쓰지말라고 하는건지... 모르니까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