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if문 연습을 위한, 가위바위보 짜기
모든 프로그램의 기초는 if 인가보다
어설픈 가위바위보를 연산하는 프로그램을 짜본다.
# 가위바위보
import random
ai= random.random()
if ai <=0.33:
ai="가위"
elif ai <=0.66:
ai="바위"
elif ai > 0.66:
ai="보"
while True :
my = input("가위,바위,보를 결정하세요 : ")
if my=="가위" :
if ai == "가위" :
print("비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바위" :
print("졌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보" :
print("이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my =="바위" :
if ai == "가위" :
print("이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바위" :
print("비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보" :
print("졌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my =="보" :
if ai == "가위" :
print("졌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바위" :
print("이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if ai == "보" :
print("비겼습니다.")
print("AI는 %s를 냈습니다." % ai)
break
else:
print("가위,바위,보 중에 고르세요")
[결과]
가위,바위,보를 결정하세요 : 가위
이겼습니다.
AI는 보를 냈습니다.
if 구문 연습을 하기 위해 했는데,
random 모듈을 사용할 경우, AI의 선택을 아래와 같이 처리해도 되겠다.
import random
ai_select=["가위","바위","보"]
ai= choice(ai_select)
역시 승부조작은 어렵지 않은거였다.
goto문이 편한데, 왜 goto문은 쓰지말라고 하는건지... 모르니까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