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ekendLife

[사진장비] 업링과 다운링

카메라 렌즈의 구경은 다양하다. 그래서 새로 렌즈를 사게 되면, 구경에 맞는 렌즈 필터를 사게 되는데, 이 또한 가격이 만만치 않다. 게다가 재미로 카메라를 다루다 보면, UV필터부터 ND필터, CPL필터, 스타필터, 블랙미스트 필터 등등 호기심에 여러 필터를 사보게 되기 마련이다. 구경에 맞춰 하나씩 사다보면 이것도 꽤나 큰 출혈이다. 아쉬운 점은 중고 거래시, 필터는 서비스이지.. 제값을 못 받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조금이나마 금전적인 지출을 막기 위해서는 67mm 정도 가장 범용적인 렌즈 구경을 염두에 두고,

(최애 렌즈인 시그마 56mm의 필터구경이 55mm라서, 업링을 55mm로 맞췄는데, 기준을 너무 낮게 잡았다..)

이 사이즈로 필터들을 산 다음, 렌즈별 구격은 업링으로 사이즈를 맞춰주는 것이다. 사이즈가 큰 필터라면 작은 사이즈에서는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링은 구경(thread)의 사이즈를 바꿔주는 것 말고는 아무 기능도 없기 때문에 싼 걸 사는 것도 무방하다. 알리에서 3~5000원 정도 하는 것 같다.

 

이와 반대로... 다운링의 용도는... 글쎄... 잘 모르겠다.

 

대부분 KENKO의 싸구려 필터만 썼기에 아직 현실화 시키지는 못했지만, 5만원 이상되는 필터를 쓰게된다면, 미래를 감안해서,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