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스타일
- 셀 서식을 저장해놨다가 누르면 적용되게 하는 기능이다.
- 리본 홈 메뉴 중 가장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지만,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항목이다.
하지만, 우린 모두 습관적으로 ctrl + 1
번을 눌러서 셀서식을 저장하지 않는가?
자동 등록
잘 사용하면 강력한 기능이다. 특히 셀서식을 자주 건드려야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추천할만한 기능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2. 원하는 셀서식을 미리 저장한다.
3.
XLXT
형식으로 저장을 한다. 4. XLSTART 폴더에 저장을한다.
만들기
홈 > 스타일 리본 메뉴에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새 셀 스타일을 눌러준다.
스타일 작성 창이 나오고, 내가 원하는 스타일을 작성해 준다.
방식은 셀서식 설정과 동일하며, 어떤 항목을 저장해줄지 선택도 가능하다.
저장을 했으면, XLTX
파일로 저장을하고, XLSTART폴더를 찾아서 넣어준다.
XLSTART 폴더는 아래 경로 정도에 있다.(버전마다 OFFICE12 인지 14인지 다를 것임)
저장을 할때는 book.xltx
로 파일이름을 바꿔야한다는 점. 반드시 기억하자.
다시 엑셀 새문서를 만들어 보면 사용자 지정 스타일이 들어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왜 쓰나?
주의해야할 점은 새문서를 만들때만 나온다는 것이다.
기존 엑셀문서를 열기 하는 것이라면, 적용되지 않는다.
나는 회사에서 빈번하게 천단위나 백만단위로 표시 형식을 바꿀일이 있기 때문에,
스타일로 지정해 놓았다.
테두리를 사전 지정해서 테이블을 그릴 때 활용해도 괜찮을 것이다.
오늘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