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그림처럼, 행마다 값이 있다. 원본 값의 우측열에, 텍스트가 누적으로 합쳐져서 기재되면서, 각 행은 줄바꿈으로 처리되는 함수를 만드려고 한다. 글로 적기도 힘든데.. 쓸일은 거의 없다고 봐야겠다. 그래도 생각난거 해보자.
몇 가지 사용할 함수를 살펴본다.
CONCAT함수는 입력된 배열을 하나의 텍스트로 합쳐주는 함수이다. 누적식으로 기재할 것이므로, 시작열을 절대참조 해준다. 그리고, CHAR(10)으로 값마다 줄바꿈을 해준다. 배열수식으로 처리를 해줘야한다.
{ = CONCAT(($B$3:B3)&CHAR(10)) }
그러나, 아래 그림처럼, 맨 마지막 값에도 CHAR(10)값이 포함되어, 마지막행에 원치않는 줄바꿈이 생긴걸 확인할 수 있다. 없애야한다.
두번째 사용할 함수는 맨 마지막에 생긴 원치않는 줄바꿈을 없애줄 RIGHT함수이다. 맨 우측 1개의 문자를 선택하는 역할이고, 아래 수식의 결과는.. 그림과 같다. 줄바꿈 아스키(?) 문자이고, CHAR(8)이다.
= RIGHT(CONCAT(($B$3:B3)&CHAR(10)),1)
이제 SUBSTITUTE 함수로 줄바꿈 문자를 지워준다. 음.. 그런데, 아래 그림처럼 모든 줄바꿈 문자가 지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 SUBSTITUTE(CONCAT(($B$3:B3)&CHAR(10)),RIGHT(CONCAT(($B$3:B3)&CHAR(10)),1),"") }
SUBSTITUTE 함수의 4번째 값은 교체 대상의 인덱스 번호를 입력하는 곳이다. aa는 1번째 줄바꿈, aabb는 2번째 줄바꿈....을 없앨 것이기 때문에, 동일 영역에 대한 행순서를 넣어주면 된다.
{ = SUBSTITUTE(CONCAT(($B$3:B3)&CHAR(10)),RIGHT(CONCAT(($B$3:B3)&CHAR(10)),1),"",ROWS($B$3:B3)) }
아이러니하게도, 마지막 줄바꿈 하나 없애는데 공을 들인 수식이 되어버렸다. 더 좋은 노하우를 알고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