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노트북
헤놀로지로 사용하던 노트북이 있었다. OTT를 사용하고 난 이후부터, 동영상 스트리밍을 주로 사용하던 헤놀로지의 역할이 아주 많이 떨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용도를 고민하던 차에, 저전력 인터넷 PC로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용한 노트북은 브로드웰 3825U 이므로, 헤놀로지 사용시 10% 미만으로 CPU 사용율이 나오는 나쁘지 않은 스펙이긴 했다.
구형 노트북 + 리눅스 민트
우분투나 리눅스민트나 개인적으로 몹시 좋아하는 OS이다. 하지만,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서브 노트북이니 이번에 리눅스민트를 설치를 했다.
리눅스민트는 일단 무료이고, 윈도우에 비해서 가볍다. 특히 파이썬 환경을 쉽게 설정할 수 있어서 좋다. (쓰지는 않지만..)
하지만, 리눅스 명령어를 거의 대부분 까먹었기 때문에....때마다 찾기도 귀찮고... 그 답답함을 이길 수 없었다.
구형 노트북 + 크롬OS flex
설치과정은 리눅스민트와 비교에서 상당히 애매하다. 일단 공식적인 사이트가 없는 관계로 관련된 글을 많이 찾아보게 되는데, 예전글이 혼재되어 있는 관계로 잘 골라서 시도해야한다.
어찌어찌 하다가 성공은 했지만, 설치 USB를 만드는 과정은 녹녹하지 않은 과정이었다.(운이 없었다..)
그래서 이번 글도 설치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적으려고 하다가, 조금 시간이 지난 뒤 누군가에게는 독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그냥 소감으로 바꿨다. 내가 참고한 사이트를 링크로 아래 남겨둔다. 참고가 되길 바란다.
이는 flex 버전이다. flex는 플레이스토어가 없는 버전이고, 최근에는 플레이스토어 가능 버전도 설치 글이 있는 듯하다.
[ChromeOS flex 와 ChromeOS의 차이점은 아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다.]
ChromeOS Flex와 ChromeOS의 차이점 - ChromeOS Flex 고객센터
ChromeOS 및 ChromeOS Flex는 기본 기술 및 관리 도구를 공유합니다. Windows, Mac, Linux 기기에 ChromeOS Flex를 설치하면 ChromeOS의 기능 및 이점을 대부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hromebook, Chromebox, Chromebase
support.google.com
크롬OS flex 사용 소감 요약
생각해보니, 개인적인 용도로 노트북을 부팅하고 크롬 이외의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됐다.
배터리 사용량도 어느 정도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노트북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라, 테스트가 불가능했다. 전력 사용량이라도 줄어들었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은 있다.
웹서핑 용도로 쓰던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이번에 매각했는데, 거치해놓고 사용하는 상황에서는 편의성이나 성능면에서 크게 뒤지지 않는다. 안드로이드나 윈도우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웹서핑용 머신이 될 것이다. 시간이 되면, 플레이스토어 버전을 도전해봐야겠다.
귀찮;;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