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안UX770
오늘 제품은 리뷰안 UX770이다.
집에 굴러다니는 HDD나 SSD가 두어개쯤 있을 것이다.
각각 USB외장케이스에 꽂아서 쓰지만,
USB를 번번이 갈아끼우거나 두개를 동시에 노트북에 꽂는다면, 그건 노트북으로서의 감성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산 것이 이 제품.
두 개의 SSD 혹은 HDD를 수납할 수 있는 외장 케이스이다.
그냥 흔한 플라스틱 케이스이다. 알리에서 자주 봤던 케이스 만드는 회사의 제품을 수입한것 같은데..
그 회사의 알리 공식 사이트에서는 이 제품은 찾지 못했다.
그건 그거고.. 놀라운건 제품 소개 페이지에 있는 락(lock) 버튼이 받아본 제품엔 있지도 않다. ;; 나만 없는걸까?
듀얼로 넣는 제품이다 보니. 락 기능은 있어야 할거 같은데..
제품 설명 중...
하지만, 이 제품은 무엇인가. 바로 두개의 저장장치를 활용하여 RAID0를 구성할수 있다 하지 않는가!
RAID0를 쓰면 기어가던 HDD도 뛰어가게 만들수 있다고,제품설명에 나와있지 않는가!?
락 기능같은건 그냥 무시하고..
자 ... 이제 해보자.
그 전에 다른 디스크들 속도 체크를 재미삼아 해봤다.
노트북에 꽂혀 있는 도시바 NVMe M.2 SSD이다. 생각보다 빠르지 않다.;;;
외장케이스로 USB3.1 GEN1 으로 연결한 삼성 SATA 850 EVO 128GB 2.5인치 SSD. 외장 케이스를 씌웠는데도, 쓰기 속도가 더 빨라?
트랜센드 128GB SD카드. 노트북에 물려있는 SD카드 리더기로 테스트 했다.
이제 UX770을 써보자. 집에있던 삼성 HDD 500GB 두개를 RAID0 로 연결했다.
평소 복사속도가 SD카드 정도 나오니, 50~100메가만 나와줘도, 이건 성공이라고 생각했다.
결과는....
평균 잡아, 120메가 정도 나오는 것 같다. 음.. 나름 성공적이라 할 수 있으려나?
그...그런데.. 벤치마크 프로그램의 결과는..
나같은 컴알못에게는 애매한.... 결과다.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모르겠다.
순차적으로 읽기/쓰기는 빠르고, 랜덤 읽기/쓰기는 느린건가? 뭔 SD카드 보다도...
혹시 USB로 연결하게 되어있는 보조전원을 넣지 않아서였는지도 모르겠다. (외장케이스를 쓰면서 보조전원을 낄 일이 없을거 같으니.. 테스트는 패스)
나는 이번에도 IT 제품을 사용할때, 반드시 지켜야하는 두가지 금기 사항이 있음을 깨달았다.
첫번째는, 집에 굴러다니는 구형 제품을 원활하게 쓰기 위해, 추가로 부품을 사지 말 것. IT기기에 심폐소생술이란 없다.
둘째는, 남들이 안사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는 것. 일반인들이 쓰기엔 휴대성이라던지... RAID0 구성이라던지.. 음.. 난해하다.
이 돈이면, 차라리 동일한 가격의 NVME USB 3.1 GEN2용 외장케이스를 사는게 더 현명했다는 생각이 든다.
나같이 RAID0가 뭔지 궁금했던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꼭 해보시라 하고 싶다.
테스트 환경이 이상했을 수 있으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그냥참고만 하시길....